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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출근길에 잠깐 생각한 내용인데, 잊어버리기 전에 기록해 두기 위해 적어둡니다.
첫째, 상품 소싱 능력(Product Sourcing)
둘째, 온라인 마케팅 능력(On-line Marketing)
셋째, 고객 관리 능력(Customer Relation)
넷째, 자금 관리 능력(Money Management)
첫번째로 상품 소싱 능력을 꼽은 이유는
향후에도 지속 가능한 상품을(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소싱 라인이 안정적인)
경쟁력 있는 가격에 확보하고(온라인이던, 오프라인이던 경쟁력 있는)
어느 정도의 유행 주기가 있어 고객들이 상품 구매를 반복할 수 있는 상품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온라인 유통업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 핵심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작년부터 최근까지 꾸준하게는 아니었지만, 온라인 유통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았을때
직접 진출시 가장 문제가 될만한 것이 상품 소싱 쪽이었다.
이는 머리로만 고민해서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닌, 직접 발로 뛰어야 하는 부분이라서 더더욱
나에게는 핸디캡이 될 수 밖에 없다.
두번째로 온라인 마케팅 능력을 꼽은 이유는
현재 시장의 트랜드 경향과 보유한 상품 리스트의 경쟁 우위를 정확히 분석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과를 만들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이
온라인 유통업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고, 이러한 지속적인 마케팅의 누적된 결과가
곧 온라인 유통에 있어서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좋은 물건을 가지고 있어도, 효과적으로 시장에 알리지 못하면 상품 구매로
유도할 수는 없는 것이다.
세번째로 고객 관리 능력을 꼽은 이유는
항상 고객에게 최선의 상품 정보를 제공하여, 상품 선택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고
고객 불만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충성 고객 및 재구매 고객을 늘리는 능력이
온라인 유통에 있어서의 첫번째 자산인 고객 DB를 늘릴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주로 구매하는 사이트가 주기적으로 리뉴얼 되지도 않고, 상품 구매를 해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만일 환불 등 고객 불만을 제기했을 때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그 사이트에 충성 고객 DB가 쌓일 수 있을까?
이 부분은 특히 자신을 고객의 입장에서 놓고 생각하는 역지사지(易之思之)의 자세가 중요하다.
네번째로 자금 관리 능력을 꼽은 이유는
기업이던, 사람이던 돈관리가 모든 활동의 근간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스로가 돈을 벌고 있는지, 잃고 있는지. 앞으로 6개월이나 1년이후 돈을 벌 것인지, 잃을 것인지.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모든 돈은 새어 나가기 때문이다.
아침 출근길에 잠깐 생각을 정리한 것이라서, 아직은 많이 거칠지만.
차근 차근 정리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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